
안녕하세요. 딥그린 인사이트입니다. 르노는 프랑스 자동차 브랜드의 대표주자로, 12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글로벌 완성차 제조업체다. 2000년 국내에 진출한 르노코리아는 그동안 삼성자동차를 인수하며 한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져왔다. 필자는 르노코리아의 현재 라인업과 향후 출시 예정인 신차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르노코리아 현재 판매 라인업
소형차 부문
르노코리아의 소형차 라인업은 현재 아르카나 한 모델로 구성되어 있다. 아르카나(구 XM3)는 2024년 브랜드명 변경과 함께 글로벌 모델명으로 통일된 쿠페형 SUV다. 2,300만원부터 시작하는 아르카나는 1.6리터 자연흡기 엔진과 E-Tech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제공한다.
특히 E-Tech 하이브리드 모델은 도심 주행 시 최대 75%까지 전기모터로만 운행할 수 있어 높은 연비 효율성을 자랑한다. 1.6리터 가솔린 엔진과 두 개의 전기모터로 이뤄진 복합 동력 시스템은 시스템 총 출력 143마력을 발휘한다.
개인적으로 아르카나라는 이름이 마음에 드는 차다.
중형차 부문
중형 세단 시장에서는 SM6가 유일한 라인업을 담당하고 있다. SM6는 1.3리터 TCe 260 터보 엔진을 탑재한 모델로, 현재 르노코리아의 플래그십 세단 역할을 수행한다. 하지만 최근 판매량 감소로 인해 단종 가능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2026년에는 SM6의 후속 모델로 오로라 2가 출시될 예정이다. 르노 라팔의 디자인을 기반으로 개발되는 이 모델은 전장 5미터에 달하는 준대형급으로 출시될 계획이다.
SUV 부문
르노코리아의 SUV 라인업은 현재 가장 활발한 영역이다. QM6 퀘스트는 중형 SUV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LPG 모델은 국내 유일한 중형 LPG SUV로 차별화된 위치를 점하고 있다.
2024년 9월 출시된 그랑 콜레오스는 르노코리아의 새로운 플래그십 SUV다. 오로라 프로젝트의 첫 번째 결과물인 이 모델은 E-Tech 하이브리드와 2.0 가솔린 터보 엔진을 제공한다. 동급 최상위 수준의 뒷좌석 공간과 31가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상용차 라인업
르노는 상용차 분야에서도 독특한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 마스터는 2018년부터 국내에 도입된 중형 상용 밴으로, 2024년 4세대 신형 모델이 공개되었다. 신형 마스터는 디젤, 전기, 수소 전기 파워트레인까지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트래픽은 중형 상용차로 2025년형이 최근 공개되었다. 2.0리터 디젤 엔진과 전륜구동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며, 5년 무제한 보증과 정액 정비 서비스를 제공해 사업용 차량 운영자들에게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한다.
2025년 출시 예정 신차
세닉 E-테크 일렉트릭
2025년 르노코리아의 가장 주목받는 신차는 세닉 E-테크 일렉트릭이다. 2024년 유럽 올해의 차로 선정된 이 모델은 소형 전기 SUV로 준중형 크기의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세닉 E-테크는 LG에너지솔루션의 87kWh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WLTP 기준 최대 625km의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215마력의 강력한 성능과 함께 DC 충전 능력은 130kW급이다. 국내 가격은 4천만원대로 예상되며, 이는 동급 전기차 대비 경쟁력 있는 수준이다.
르노 세닉 차량은 가족을 위한 전기차라는 타이틀로 출시된 차량으로, 디자인이 괜찮게 나온 것 같다고 생각한다.
르노 5 E-테크 일렉트릭
세닉과 함께 2025년 도입이 검토되고 있는 르노 5 E-테크 일렉트릭은 소형 전기 해치백이다. 1970년대 르노 5의 레트로 디자인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이 모델은 암페어 스몰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
필자는 르노 5 E-테크가 국내 소형 전기차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한다. 기존 조에보다 33% 개발비를 절감한 이 모델은 합리적인 가격대로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
향후 도입 검토 모델
메간 E-테크 일렉트릭
르노의 중형 전기차인 메간 E-테크 일렉트릭도 국내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CMF-EV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이 모델은 60kWh와 87kWh 배터리 옵션을 제공하며, WLTP 기준 최대 470km의 주행거리를 갖춘다.
오스트랄
유럽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오스트랄은 QM6의 직접적인 후속은 아니지만, 준중형 SUV 시장의 공백을 메울 수 있는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르노코리아의 SUV 포트폴리오는 아르카나(소형)와 그랑 콜레오스(중형 이상)로 이원화되어 있어, 가장 치열한 준중형 SUV 시장에 대응할 모델이 필요한 상황이다.
라팔
르노의 플래그십 쿠페형 SUV인 라팔도 장기적으로 국내 도입이 검토될 수 있는 모델이다. 전장 4,710mm의 중형급 쿠페형 SUV로, E-Tech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후륜 조향 기능인 4CONTROL을 탑재했다. 유럽 기준 약 6,500만원부터 시작하는 가격대를 고려할 때, 국내에서는 프리미엄 시장을 겨냥할 것으로 예상된다.
르노의 전동화 전략
필자는 르노코리아의 향후 방향성을 전동화 가속에서 찾는다. 2025년 세닉 E-테크 출시를 시작으로, 르노 5 E-테크, 메간 E-테크 등 다양한 전기차 모델이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특히 E-Tech 하이브리드 기술은 르노의 핵심 경쟁력이다. F1 레이싱 노하우가 집약된 이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도심 주행 시 최대 80%까지 전기모터만으로 주행할 수 있어, 동급 내연기관 대비 40% 이상 높은 실연비를 실현한다.
또한 르노코리아는 부산공장에 전기차 연구개발센터를 구축하여 미래 모빌리티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27년까지 8종의 신차를 출시하겠다는 '인터내셔널 게임 플랜'을 통해 라인업 확대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시장 전망과 경쟁력 분석
르노코리아는 2024년 그랑 콜레오스 출시 이후 내수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2025년 1월 기준 그랑 콜레오스가 2,040대 판매되며 내수 실적을 견인했고, 이 중 86.4%가 E-Tech 하이브리드 모델이었다.
필자는 르노코리아의 성공 요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 차별화된 E-Tech 하이브리드 기술력
- 합리적인 가격대의 프리미엄 모델 제공
- 프랑스 브랜드의 독특한 디자인과 감성
- 상용차 분야의 전문성
다만 한국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와 서비스 네트워크 확대가 필요하다. 특히 전기차 시장 확대에 대비한 충전 인프라 구축과 A/S 서비스 개선이 중요한 과제다.
결론
르노는 125년 역사의 프랑스 자동차 브랜드로서, 현재 국내에서 독특한 포지션을 구축하고 있다. 아르카나, SM6, QM6, 그랑 콜레오스로 구성된 현재 라인업은 각 세그먼트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한다.
필자는 2025년 세닉 E-테크 출시를 기점으로 르노코리아가 본격적인 전동화 시대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한다. E-Tech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라인업 확대는 한국 시장에서 르노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것이다.
특히 오로라 프로젝트를 통한 독자 모델 개발과 지리차와의 협력은 르노코리아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만들어낼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르노가 한국 시장에서 어떤 성과를 보여줄지 주목할 만하다.
개인적으로 좋은 차량들이 많지만 국내 출시를 하지 않는 차가 많아서 아쉽게 생각하고 있다. 관심 있는 브랜드라 종종 지켜보고 글을 남겨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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